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[프로그래머스/Lv2] 피로도
녕이
2022. 8. 7. 16: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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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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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bool visit[9];
vector<int> v;
int ans = -1;
int countDungeons(int tiredness, vector<vector<int>> d){
int cnt = 0;
for(int i=0; i<v.size(); i++){
if(tiredness >= d[v[i]][0]){
cnt++;
tiredness -= d[v[i]][1];
}else{
break; //tiredness가 더 적으면 더이상 던전 들어갈 수 없음
}
}
return cnt;
}
void BT(int cnt, int dungeon_num, int tiredness, vector<vector<int>> d){
if(cnt == dungeon_num){
ans = max(ans, countDungeons(tiredness, d));
return;
}
for(int i=0; i<dungeon_num; i++){
if(!visit[i]){
visit[i] = true;
v.push_back(i); //dungeons 벡터의 i번째 던전 추가
BT(cnt+1, dungeon_num, tiredness, d);
v.pop_back();
visit[i] = false;
}
}
}
int solution(int k, vector<vector<int>> dungeons) {
int answer = -1;
int n = dungeons.size();
BT(0, n, k, dungeons);
answer = ans;
return answer;
}
int main(){
ios::sync_with_stdio(0); cin.tie(0); cout.tie(0);
cout << solution(80, {{80,20}, {50,40}, {30,10}}) << '\n';
return 0;
}
처음에는 이렇게 풀었다.
그런데 생각해보면 굳이 모든 경우의 수를 할게 아니라 작은 것부터 진행했으면 어땠을지...
작은 것부터 가면 갈 수 있는 던전이 늘어난다. 가능하면 첫 트라이에서 바로 끝낼 수 있다. 그리고 다음 수열은 전 문제를 풀면서 배웠던 next_permutation함수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알아낼 수 있다..!!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int solution(int k, vector<vector<int>> dungeons) {
int answer = -1;
sort(dungeons.begin(), dungeons.end());
do{
int tiredness = k;
int cnt = 0;
for(auto i:dungeons){
if(tiredness >= i[0]){
cnt++;
tiredness -= i[1];
}
}
answer = max(answer, cnt);
}while(next_permutation(dungeons.begin(), dungeons.end()));
return answer;
}
int main(){
ios::sync_with_stdio(0); cin.tie(0); cout.tie(0);
cout << solution(80, {{80,20}, {50,40}, {30,10}}) << '\n';
return 0;
}
역시 정렬이 많이 사용된다!
다음부터는 꼭 정렬을.. 생각해보도록 하자~
+ next_permutation()함수도~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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